교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같은 반 학생도 쉽게 프로젝트 구성할 수 있게 작업해 놓은 세팅법을 공유려고 한다!
맥(Mac)은 해당 셋팅법으로 진행을 안 해봐서 윈도우만 보는 게 낫다! 보기 전에 꼭 참고!!!
Unity 3D
Setting Guide Index | 설치 가이드 진행 순서
- STEP 1 - Oculus 계정 생성 | Oculus app 설치
- STEP 2 - Oculus 개발자 모드 설정
- STEP 3 - Unity Project 설정
STEP 1 - Oculus 계정 설치.
1. PC에서 Oculus App 다운로드 후 계정을 생성한다. ( Meta가 지원하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계정 생성 가능 )
추가 (2023-09-27) + App 다운하고 처음 실행한다면 PIN 4자리가 뜬다고 하던데, 확인해보니 그건 계정을 잃어버렸을때인지 2차보안인건지 하는 초기로 지정 하는 PIN 번호라고 함 그냥 본인이 잊어먹지 않는 숫자4자리 기입 후 다음으로 진행...
Quest 설정하기: Quest, Quest 2, Link, Rift S 및 Rift | Meta Quest
www.meta.com
1-2. 계정 생성 후 기기 탭에서 헤드셋 추가를 사용할 기기를 추가한다. (본인은 링크로 진행 )
( PC에 케이블을 VR기기와 연결 하였다면 링크(케이블) | VR기기내의 Wifi와 PC의 Wifi가 같은 Wifi이면 Air Link(무선)을 선택 )
1-3. 업데이트 후 기기를 클릭하면 사용하고 있는 기기가 등록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.
( 기기를 업데이트를 하라 그러면 업데이트를 실행 )
1-4. 오큘러스 개발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단체를 만든다.
( 오큘러스 앱을 실행시킬 때 만 아이디를 사용 )
Oculus Developer 개발자 홈페이지 바로가기
Oculus Developer Center | Authenticate
developer.oculus.com
STEP 2 - Mobile
Developer Mode Settings | 개발자 모드 설정
2. Mobile App Store에서 "Meta Quest" app 설치 하여 웹에서 사용한 계정으로 로그인 후 헤드셋 추가 및 개발자 설정 활성화 한다.
[2023.09.28] *최신 MateQuest App 에서 Menu → 기기 → 헤드셋 설정(기기연결해야 활성화) → 개발자 순으로 진행하기
STEP 3 - Unity Project 설정
Developer Mode Settings | 개발자 모드 설정
3. Unity Hub 설치 후 Installs탭 → Install Editor → 21.3.30f1 설치 Android Build Support 체크 후 설치한다.
( Oculus quest는 안드로이드 기반이기 때문에 Unity 빌드 모드를 안드로이드로 변경해야 함 )
3-1. 해당 버전으로 3D 템플릿 프로젝트 생성 후 File → Build Settings 에서 Platform을 Android로 Switch Platform 해준다.
3-2. Edit → Project Settings → XR Plug-in Management탭의 Oculus 체크 후 닫아준다.
3-3. 연결 후 오큘러스를 쓰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. 허용 선택 후 하단의 가로메뉴에서 빠른 설정 → Oculus Link를 선택 후 잘 연결 되었는지 Unity Project에서 Play 해본다.
추가* Unity Project로 돌아와 Unity Asset Store 검색에 Oculus 검색 후 Oculus Integration 설치한다.
추가*. 프로젝트로 돌아와 상단 Window 탭의 Package Manager의 Packages: My Assets로 변경 후 Oculus Integration 체크 없이 Import 한다.
Unity에서 OculusQuest2를 이용한 VR프로젝트 초기환경 구성이였다.
본인포함 같이 작업한 학생 3명 다 해당 가이드로 성공한것을 보고 작성하는 글! 많은 도움이 되기를!
추후엔 VR관련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면서 OVR Integration을 이용하는 법을 알아 볼려고 한다 !